정청래, '팩트시트 발표'에 "李대통령 국익 관점서 뚝심 있게 협상"
검색 입력폼
탑뉴스

정청래, '팩트시트 발표'에 "李대통령 국익 관점서 뚝심 있게 협상"

"관세 협상 악조건 분명…李 실용외교 다른 나라보다 성공적"
"李 고비고미 많은 어려움 있었다 들어…뚝심있게 美와 협상"

[나이스데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한미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발표를 두고 "오로지 국익적 관점에서 뚝심있게 이재명 대통령께서 트럼프 대통령과 협상을 잘 해주셨기 때문"이라며 박수를 보냈다.

정 대표는 이날 부산 동구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 관세 협상에 따른 팩트시트가 완성돼서 지금 이재명 대통령께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나 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이 대통령이 '내란과 그로 인한 국가적, 사회적 혼란 때문에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뒤늦게 관세협상 출발선에 섰다'고 발언한 내용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비상계엄, 내란 또 탄핵, 파면, 대선을 거치면서 관세 협상하는 데 상당히 악조건인 것이 분명한데 이재명 대통령 실용 외교, 국익 추구 외교가 다른 나라보다 훨씬 더 성공적인 것 같다"고 했다.

정 대표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도 역대급 성공이었지만 관세 협상 부분도 국익적 측면에서 매우 잘 된 협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대통령의 후일담도 제가 들었는데 정말 많은 고비고비 어려움이 있었다"며 "그것을 오로지 국익적 관점에서 뚝심 있게 이재명 대통령께서 트럼프 대통령과 협상을 잘 해주셨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 용단에 감사하다는 말이 있고 핵추진 잠수함도 계획대로 한다는 내용도 있다. 여러분 이재명 대통령께 박수 한 번 보내주면 감사하겠다"며 참석자들에게 박수를 유도했다.
뉴시스